턴테이블 없어도 LP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음악을 즐기는 방식이자 취향에 따라 소비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음반을 듣지 않는 시대에도 여전히 음반은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LP는 다양한 의미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어떤 이에겐 보고 듣는 음악으로, 또 다른 이에겐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소재로 작용합니다. 새로운 체험이나 이색 데이트 코스가 되기도 하며, 자극적인 콘텐츠에 지친 이들에겐 편안한 휴식처가 됩니다. 이에 따라 LP를 주제로 한 공간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LP를 수집해온 공간, 라이브 공연과 함께 즐기는 공간, 직접 턴테이블을 조작하거나 신청곡을 들을 수 있는 공간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이제 부산에서 LP를 다양한 관점으로 만나볼 수 있는 공간 3곳을 소개합니다.
재즈프레소
: LP와 라이브 공연을 즐기는 재즈바
부산 남천항 인근 방파제길을 따라 걷다 보면 재즈프레소가 나타납니다. 계단을 올라가면 화려한 야경이 빛나는 바깥 풍경과 대조되는 아늑한 공간이 펼쳐집니다. 한쪽 벽면은 LP로, 다른 벽면은 카세트 테이프로 가득합니다. 공간 한편에는 라이브 공연을 위한 악기와 재즈 포스터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곳은 사장님의 취향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데요. 대부분의 음반은 사장님이 고등학생 때부터 직접 모은 재즈 컬렉션이라고. 재즈에 관해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며 신청곡을 들을 수 있습니다. 재즈프레소의 특별한 매력은 라이브 공연입니다. 재즈 애호가와 뮤지션들이 활발히 교류하며 거의 매주 공연과 재즈 토크쇼가 열립니다. 개업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이미 재즈 애호가들 사이에서 유명한 공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시간이 쌓인 진심은 분명 통합니다. LP에 오랜 시간 진심을 쏟은 감각을 즐기고 싶거나, 재즈 씬에서 활발한 뮤지션의 라이브 공연을 경험하고 싶다면 방문해 보길 권합니다. 예약은 인스타그램 DM이나 네이버 전화로 가능합니다.
위치 부산 수영구 광안해변로 27-3 2층
영업시간 화-토 18:00-24:00
전화 0507-1362-1965
INSTAGRAM : @jazzpresso_record
셰르
: 신청곡으로 함께 듣는 LP바
전포동 거리를 걷다 보면 100가지 우주를 만날 수 있어요. 그만큼 다양한 콘셉트와 취향을 가진 가게들로 가득합니다. 그중 셰르는 클래식한 콘셉트가 매력적인 LP바로 유명합니다. 아늑한 조명과 우드톤 인테리어가 편안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내요. 바텐더 앞쪽으로는 다양한 술이, 뒤쪽으로는 LP가 쌓여있습니다. 자리에 앉으면 메뉴판과 함께 신청곡 메모지를 건네주는데요. 준비된 LP는 턴테이블로 재생되어 들을 수 있습니다.
셰르는 분위기 좋은 LP바로 유명하지만, 맛있고 인심 좋은 안주 메뉴로도 사랑받습니다. 그중에서도 크로플은 대표 메뉴입니다. 주문과 동시에 구워내며, 신선한 과일과 아이스크림을 곁들여 서빙합니다. 하이볼, 맥주, 위스키 등 어떤 주류와도 잘 어울립니다.
셰르는 자극적인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차분하고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좋은 음악과 함께 혼술을 즐기거나 친구들과 가벼운 모임을 갖기에 제격입니다. LP의 아날로그한 매력과 클래식한 콘셉트를 좋아한다면, 또는 좋은 음악과 음식이 있는 공간을 찾는다면 방문해보길 바랍니다.
위치 부산 부산진구 서전로68번길 40 1층
영업시간 월-토 17:30-01:00
전화 0507-1423-0713
뮤직컴플렉스 서울 부산점
턴테이블에 LP를 직접 재생하는 경험
올드팝부터 7080 가요, 아이돌 음악까지 LP로 만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뮤직컴플렉스 서울은 이용 요금을 지불하면 음료와 함께 비치된 LP를 직접 들어볼 수 있습니다. 특히 턴테이블에 LP를 직접 재생할 수 있어 매력적입니다. 강렬한 인상을 주는 붉은 벽을 배경으로 2만여 장의 LP가 가득해 압도적인 규모를 자랑합니다. 올드팝, 옛 가요 등 추억을 자극하는 노래부터 다양한 장르의 음악까지 보유해 아날로그와 힙한 감성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음반을 구경하며 원하는 노래를 선곡하는 과정 자체가 즐거움을 주는 곳이에요. 각 손님이 편안하게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독립된 가죽 소파와 턴테이블이 마련된 것이 이 공간의 특별함입니다. 이곳에 앉아 음악을 듣다 보면 마치 옛날 영화의 한 장면에 들어온 듯한 느낌이 들어요. 수많은 LP 속에서 음악을 즐기는 사람부터 연인, 가족과 함께 방문해 서로의 취향을 공유하는 손님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이곳을 즐기고 있습니다. 20-30대에게는 이색 체험이, 50-60대 이상에게는 향수를 자극하는 경험이 될 거예요. LP 특유의 ‘지직’ 소리를 생생하게 경험하고 싶거나,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취향을 함께 나누고 싶다면 방문해보세요.
위치 부산 기장군 기장읍 동부산관광로 34 미식일상 1층
영업시간 매일 12:00-24:00
전화 0507-1346-4614
INSTAGRAM : @music.complex.seoul
LP를 듣지 않는 시대에도 음반은 여전히 특별한 감성을 전합니다. 각자 다른 이유로 LP를 수집하고 자기만의 취향에 따라 향유합니다. 누군가 추천해준 플레이리스트로 편하게 음악을 들을 수 있지만 한 번쯤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을 경험해보길 바랍니다. 직접 음반을 고르고 턴테이블에 틀어진 LP 소리에 귀 기울이는 동안 당신을 새로운 세계로 이끌어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