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플로어플랜의
2021년 상반기 출간 계획

예술 재현의 다양한 형식을 실험하다
2021년의 더플로어플랜
Edited by

더플로어플랜은 동시대 예술을 실천하는 이들이 연대하여 만든 출판사이자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큐레이터 변현주, 디자이너 신덕호, 편집자 이영주, 미술사학자 장보영의 더플로어플랜은 예술의 경험을 안내하는 지도로서 기능합니다. 유형의 공간 없이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예술 실천가가 연대할 수 있는 가능성, 기존의 예술 실천을 다양하게 변주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이미 출간되어 많은 큐레이터와 예술 종사자에게 귀감을 준 더플로어플랜의 두 책과 2021년 상반기 그들이 계획하고 있는 3권의 책을 소개합니다.


The Floorplan 001
『동시대 큐레이팅의 역사:
큐레이팅의 문화, 문화의 큐레이팅』

동시대 큐레이팅의 역사: 큐레이팅의 문화, 문화의 큐레이팅

『동시대 큐레이팅의 역사』는 2012년 엠아이티 프레스에서 발간되어 전 세계적으로 널리 호평받은 미술이론서이자 더플로어플랜이 발간한 첫 한국어판 서적이다. 이 책은 지난 30여 년 동안 큐레이팅 분야에서 일어난 주요 변화를 조명하고, 큐레이팅이 어떻게 예술을 변화시켰고 예술이 어떻게 큐레이팅을 변화시켰는지 설명하며, 문화에서 큐레이팅의 역할을 고찰한다.


The Floorplan 002
『리플렉션 스터디 (Reflection Studies)』

리플렉션 스터디 (Reflection Studies)

『리플렉션 스터디』는 2019년 2월 28일부터 3월 30일까지 원앤제이 플러스원에서 열린 동명의 전시 《리플렉션 스터디》의 도록이자 디자이너 이상혁, 포토그래퍼 최다함의 ‘반사’에 관한 연구와 시각적 재현을 새로운 형식의 책 디자인으로 구현한 작품집이다.


The Floorplan 003 – 2021년 2월 출판
『아웃 오브 (콘)텍스트 (Out of (Con)Text)』

아웃 오브 (콘)텍스트 (Out of (Con)Text)

『아웃 오브 (콘)텍스트』는 지난 25여 년간 이어진 박선민 작가의 주요 작업을 엄선해 수록하고, 드로잉·사진·비디오·설치 등 다양한 매체로 활동한 작가의 예술적 실천에 내재된 다층성을 곽영빈, 문혜진, 앙카 베로나 미훌렛, 박천강 등 비평가·큐레이터·건축가의 글을 통해 미학적으로 평가하며 풀어낸 작품집이다.


The Floorplan 004 – 2021년 3월 출판 예정
『큐레이팅의 주제들』

큐레이팅의 주제들

『큐레이팅의 주제들』은 큐레이팅의 과거부터 현재와 미래까지 아우르며, 큐레이터·비평가·미술사학자·예술가 등 다양한 필진이 에세이·인터뷰·리뷰·평론 등 다양한 형식의 글을 통해 동시대의 광범위한 큐레토리얼 담론과 큐레토리얼 실천을 다각도로 조명한다.


The Floorplan 005 – 2021년 3월 출판 예정
『큐레이팅의 교육적 전환』

큐레이팅의 교육적 전환

『큐레이팅의 교육적 전환』은 최근 예술과 큐레토리얼 생산에서 나타난 교육적 전환에 관해 논한 선집이다. 우테 메타 바우어,사이먼 샤이크, 얀 페어보어트, 리암 길릭 등 큐레이터·비평가·예술가의 글 27편이 수록되었다.

* 본 기사는 더플로어플랜의 공식 인스타그램 포스트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더플로어플랜에서 확인하세요.


INSTAGRAM : @the floorplan


형운

형운

현실을 지배하는 인과관계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원칙'을 추구합니다.
ANTIEGG 만들고 있는 형운입니다.

에디터의 아티클 더 보기


문화예술 전문 플랫폼과 협업하고 싶다면

지금 ANTIEGG 제휴소개서를 확인해 보세요!

– 위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ANTIEGG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위 콘텐츠의 사전 동의 없는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