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나를 위한
비주류 운동 프로그램

아는 사람만 안다는
이색 운동 프로그램 3가지
Edited by

불과 며칠 전 새로운 해를 맞이한 것 같은데, 어느덧 2월이 되었습니다. 올해 세운 목표를 향한 첫발은 모두 떼셨나요? 다양한 목표가 있겠지만, ‘운동하기’는 단연 눈에 띄는 한 줄을 차지하고 있을 것 같은데요. 매년 이맘때 헬스, 필라테스, 요가 등 몇 가지 선택지를 기웃거리다가, 마음이 동하지 않아 다음 해를 기약하게 된다면 이번 아티클을 눈여겨보세요. 흔하지는 않지만 탄탄한 마니아층을 갖추고 있는 운동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나만의 개성 있는 취미가 생기는 건 덤이에요.


인생을 바꿀 팀 트레이닝
F45 Training

피트니스 스튜디오 ‘F45’
이미지 출처: F45 역삼

‘프사오’를 아시나요? 최근 트렌디한 직장인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는 피트니스 스튜디오 ‘F45’를 부르는 별칭인데요. F45의 F는 ‘Functional’의 줄임말로 45분간의 기능성 트레이닝을 뜻하죠. 2012년 호주 시드니에서 첫 문을 연 글로벌 피트니스 스튜디오 F45는 63개국에 입점, 수천 개의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전 세계 사람들의 운동 의지에 불을 지피고 있습니다.

피트니스 스튜디오 ‘F45’
이미지 출처: F45 역삼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기능성 운동에는 크로스핏(Cross Fit)이 있는데요. F45 또한 크로스핏과 유사해 보이지만, 운동 목적 및 방식 면에서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크로스핏이 중량과 근력 강화 위주의 스트렝스 훈련에 초점을 맞춘다면, F45에는 심폐지구력, 민첩성 향상을 위한 맨몸 동작도 많은 편이에요. 또한 크로스핏은 정해진 세트를 누가 가장 빨리 마치는지 경쟁하며 원동력을 얻는 시스템이지만, F45는 트레이너의 서포트 아래 모두가 45분간 함께 운동하는 팀 트레이닝의 느낌이 더 강하답니다.

월·수·금은 유산소, 화·목·일은 근력, 토요일은 하이브리드로 진행되어 필요한 운동 위주로 선택할 수 있고, 4천여 가지의 동작을 조합하여 매일 새로운 운동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게 기존 헬스 프로그램들과 차별화되는 부분이죠. 고강도 운동인 만큼 마음 각오를 단단히 해야겠지만, 반복적인 루틴에 지루함을 느끼거나 누군가와 함께 할 때 동기부여를 얻는 편이라면 F45보다 더 좋은 선택은 없어 보입니다. 국내 20여 개 지점에서 일주일간의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으니 세차게 문을 두드려보세요.


WEBSITE : F45 Training
INSTAGRAM : @f45_training


쉽고 강력한 실전 호신술
크라브 마가

사건·사고가 도사리고 있는 세상, 제 한 몸을 잘 지켜내는 일이 좀처럼 쉽지 않습니다. 언제 어디서 가해질지 모르는 위협에 맞서 우리의 신체를 보호할 방법을 한 가지라도 알고 있다면 조금은 안심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스라엘에서 온 크라브 마가(Krav Maga)는 현존하는 가장 실용적이고 강력한 자기 방어술입니다. 양측의 힘이 비슷한 상황에서 서로를 쓰러뜨리는 것이 기존 스포츠 무술의 목적이라면, 크라브 마가는 절대적으로 약자의 위치일 때 그 상황을 벗어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크라브 마가
이미지 출처: KRAV MARGA WORLDWIDE

크라브 마가를 창시한 이미 리치텐필드(Imi Lichtenfeld)는 유대인 인종차별이 만연했던 시기, 속수무책 당하는 유대인들을 보며 자기방어를 최우선으로 하는 격투기를 고안하기 시작했어요. 1948년 이스라엘 건국과 함께 무장 테러 단체들이 다수 등장했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이 무술이 체계화되면서 크라브 마가가 탄생했습니다. 전 국민이 의무적으로 군 복무 기간을 거치는 이스라엘에서는 군 생활 동안 누구나 크라브 마가를 배우게 되며, 세계 각국의 군대와 사법기관에서도 활발히 도입하고 있죠.

크라브 마가 'IKMA Korea'
이미지 출처: IKMA Korea

크라브 마가는 약자의 입장에서 고안된 기술이다 보니, 여성에게 특히 유용한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신체적 차이로 인해 남녀가 맞서는 상황에서는 여성이 보편적으로 불리할 수밖에 없는데요. 무기가 있거나 체격이 큰 상대를 만났을 때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방법을 훈련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여성들이 익히면 좋을 무술이지요. 짧고 간결한 기술을 지향하기에 남녀노소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도 크라브 마가의 장점입니다. 묻지마 범죄, 데이트 폭력 등 예측 불가한 위협이 불쑥 모습을 드러내는 요즘, 운동도 하면서 나를 지켜줄 최소한의 힘을 갖춰보는 건 어떨까요.


WEBSITE : IKMA korea
INSTAGRAM : @ikma_korea


인간 본연의 자세로
SNPE

필자는 요즘 장시간 앉아 있으면 허리 통증이 느껴집니다. 학창 시절에는 딱딱한 나무 의자에 몇 시간이고 앉아 있어도 괜찮았던 것 같은데, 인체의 수명은 그리 길지 않다는 걸 체감하고 있어요. SNPE는 ‘Self Natural Posture Exercise’의 줄임말로, ‘스스로 하는 본연의 자세 회복 운동’을 뜻합니다. 도수치료, 추나요법처럼 타인의 도움에 의지하지 않고, 증상을 느끼는 본인이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 자세를 바로잡는 셀프 운동법이지요.

SNPE
이미지 출처: CLASS101

SNPE를 창안한 최중기 교수는 20대에 찾아온 허리 통증으로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다양한 치료법을 시도해보았지만 쉽게 재발하고 말았죠. 그러던 중 치아 교정 치료를 받게 되는데, 가지런해지는 치아를 보며 문득 아이디어를 떠올립니다. 치아 교정의 원리를 자세 교정에 적용하는 것이었죠. 그는 치아 교정에 쓰이는 스프링과 철사의 모습을 본떠 바른 자세 벨트와 골반 밴드, 척추 주변부 근육들을 자극하는 다양한 운동 도구들을 개발해냅니다.

SNPE
이미지 출처: CLASS101

SNPE 운동법은 허리 건강을 위해 탄생했지만, 목과 어깨의 연쇄적인 통증들까지 완화시키면서 근골격계 환자들 사이에 알려지기 시작했어요. 현대인의 고질병인 거북목 증후군이나 허리 디스크를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었죠.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일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하면서도, 시공간적 제약이 적은 운동인 만큼 직장인들에게 아주 적합한 운동입니다. 혼자 시작하기 어렵다면 CLASS101에 개설된 온라인 커리큘럼을 따라가거나, 전문센터를 비롯한 지역 체육센터, 문화센터의 오프라인 강좌에도 참여할 수 있어요. 삶의 균형을 잃지 않고 싶다면 자세부터 바로잡아보세요.


WEBSITE : SNPE
INSTAGRAM : @snpe_korea


운동이 스스로를 사랑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는 걸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능적으로 편안함을 좇는 인간이 자발적 고통을 위해 몸을 일으킨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요. 가만히 누워 단기적인 행복을 누릴 것인지, 아직 와닿진 않지만 언젠가 길고 긴 편안함을 가져다줄 땀을 흘릴 것인지는 각자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해마다 같은 운동을 시도하다 싫증이 나버린 상태라면 올해는 조금 특별한 운동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완전히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탁유림

탁유림

아무래도 좋을 것들을 찾아 모으는 사람.
고이고 싶지 않아 잔물결을 만듭니다.

에디터의 아티클 더 보기


문화예술 전문 플랫폼과 협업하고 싶다면

지금 ANTIEGG 제휴소개서를 확인해 보세요!

– 위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ANTIEGG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위 콘텐츠의 사전 동의 없는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