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어떤 술을 가장 좋아하시나요? 저는 요즘처럼 연일 후덥지근한 날씨가 계속될 때면 맥주를 가장 먼저 찾게 되는데요. 하얗고 몽글몽글한 거품, 목을 타고 넘어가는 청량감이 주는 행복감은 이루 말할 수 없기 때문이죠. 편의점 네 캔 만 원으로 처음 시작해 이제는 수제 맥주를 찾아 먹을 정도로 그 매력에 푹 빠져버렸습니다. 소규모 양조장에서 자신들만의 개성을 살려 제조된 수제 맥주는 한껏 깊은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혼자만 알기에는 너무 아까운 수제 맥주 샵과 추천 맥주.
서울집시
삶을 유랑하며 실험적인 맥주를 만드는 Independent Brewery ‘서울집시’. 그 이름처럼 다른 양조장의 설비를 빌려 양조하는 ‘집시 브루잉’을 통해 처음 맥주를 선보였는데요. 2021년 양조장을 설립하며 계절마다 새로운 맥주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적하고 고즈넉한 서순라길에 위치한 1호점에 이어 작년에는 한남에도 새롭게 매장을 열었습니다. 식사 메뉴 대부분이 고수를 베이스로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서울집시는 산미와 짠맛이 느껴지는 사워 맥주에 강점이 있습니다. 그중 ‘레츠 고제’는 레몬그라스와 산초를 더해 향긋함과 스파이시함의 적절한 조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경남 사천에서 자란 통밀을 베이스로 만든 ‘서울몽’은 밀맥주 특유의 오렌지 껍질이 주는 화사함이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서울집시 종로
위치: 서울시 종로구 서순라길 107
영업시간: 화~금 16시~23시, 토~일 15시~23시 (월요일 휴무)
서울집시 한남
위치: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42길 28-4
영업시간: 화~금 16시30분~23시30분, 토~일 15시~23시 (월요일 휴무)
맥파이 브루샵
‘맥파이 브루샵’은 오늘 소개하는 공간 중 가장 대중적인 곳입니다. 2012년 경리단에 처음 문을 열며 한국 수제 맥주의 시작을 알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2016년에는 제주도에 대규모 브루어리를 설립하며 현재는 전국 500여 개 매장에 자체적으로 생산한 맥주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2018년에는 세계 정상급 캐닝 라인을 설치하며 다양한 캔맥주 라인업도 선보이고, 향토적인 문화와 재료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맥주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맥주 홉의 향과 쓴맛을 즐기시는 분에게는 소나무와 시트러스 풍미가 살아있는 IPA를, 상대적으로 쓴맛이 적은 맥주를 찾는 분들께는 특유의 꽃 향과 가벼운 목 넘김이 특징인 쾰쉬를 추천드립니다.
위치: 서울시 용산구 녹사평대로 244-1 1층
영업시간: 매일 15시~23시
서울브루어리
한적한 합정동 골목에 위치한 ‘서울브루어리’는 오래된 주택을 개조한 아늑한 느낌을 주는 공간입니다. 2018년 합정에서 첫 맥주를 출시했고, 같은 해 7월에는 한남에도 매장을 열었습니다. 또한 올 3월에는 성수에도 지점을 오픈하며 접근성도 더욱 좋아졌습니다. 캐나다 출신 헤드 브루어와 한국 대표 2명이 만나 시작했다고 알려졌는데요. 브랜드 이름에 ‘서울’을 붙인 이유는 ‘서울’의 다양성을 맥주에도 그대로 녹이겠다는 의지가 담겼다고 합니다. 그래서일까 ‘서울브루어리’의 맥주들은 다양한 부재료를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하며 실험적인 시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하지 않은 쌉쌀함과 감귤과 파인애플의 은은한 단 맛이 느껴지는 ‘페일블루닷 IPA’. 그리고 카카오 닙스와 바닐라가 첨가되어 깊은 초콜릿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초코 로코 포터’가 대표 맥주입니다.
서울브루어리 한남
위치: 서울시 용산구 한남대로18길 18 2층
영업시간: 수~금 17시~24시, 토~일 13시~23시 (월요일, 화요일 휴무)
서울브루어리 합정
위치: 서울시 마포구 토정로3안길 10
영업시간: 월~금 17시~24시, 토~일 13시~24시
서울브루어리 성수
위치: 서울시 성동구 연무장길 28-12
영업시간: 매일 11시~24시
끽 비어 컴퍼니
을지로 세운상가에 위치한 ‘끽 비어 컴퍼니’. 이름부터가 예사롭지 않은데요. 의성어 ‘끽’에는 한자의 ‘噄 마실 끽’, 그리고 영어로 괴짜를 의미하는 ‘Geek’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공동 설립자 6명 모두가 헤드 브루어 출신으로 처음에는 여러 양조장의 생산시설을 빌려 맥주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2020년 경기도 고양시에 자체 양조장을 설립하며 맛과 다양성 모두를 만족시키는 맥주를 생산 중입니다.
에일 맥주로는 ‘스밈’, 라거 맥주로는 ‘꿀꺽’을 추천합니다. 호밀과 캐러멜 몰트가 사용된 ‘스밈’은 상큼하게 느껴지는 레몬과 자몽의 향기가 매력적이고, ‘꿀꺽’은 이름처럼 부드러운 목 넘김 끝에 은은히 올라오는 레몬, 허브 풍미가 인상적입니다.
위치: 서울시 중구 을지로 157 3층 외부 다열 376호 산림동
영업시간: 월~금 16시~23시, 토 15시~23시 (일요일 휴무)
이번에 소개한 네 곳 모두 저마다의 개성과 철학이 뚜렷한 공간입니다. 공통점이 있다면 바로 입문자부터 맥주 마니아들 모두 충족시킬만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어 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 것이죠. 맥주의 종류가 다양해 무엇을 마실지 고민되신다고요? 좋아하는 맛과 향만 말씀해 주신다면 전문성을 갖춘 직원들이 여기에 딱 맞는 맥주를 추천해 주시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매력 넘치는 맥주들과 함께 유난히 긴 이번 여름을 시원하게 즐겨보시길 바랍니다.